진보를 일구는 참 목소리, 서울대저널

<서울대저널> 11문 11답




서울대저널은 어떤 곳인가요?  
 학내 유일의 시사종합지이며, 학생자치언론입니다. ‘진보를 일구는 참 목소리’를 모토로 삼고 있습니다.
  

학생자치언론은 무엇인가요?
 학생자치언론이란 소속된 학생기자들이 기획·편집·발행의 전 과정을 담당하는 언론을 말합니다. <서울대저널>은 학교는 물론 학생회로부터도 독립돼 자유롭게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. 


<서울대저널>의 목표가 있다면?
 <서울대저널>은 서울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언론으로, 저널리즘 정신에 입각해 서울대의 정론을 펼치는 것이 목표입니다. 


<서울대저널>은 몇 번 발간되나요?
 <서울대저널>은 1년에 총 6회(3월호, 4+5월호, 6월호, 9월호, 10+11월호, 12월호) 발간됩니다. 각각 3월 초, 4월 중반, 6월초, 9월초, 10월 중반, 12월 초에 배포됩니다. 


<서울대저널>은 어디에서 볼 수 있죠? 
 관악캠퍼스에 30개, 연건캠퍼스에 2개, 수원캠퍼스에 1개의 배포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또한 <서울대저널>의 모든 기사는 스누라이프 서울대저널 게시판과 서울대저널 홈페이지(http://www.snujn.com), 페이스북 페이지(http://fb.com/snujournal)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 


온라인 보도도 하나요?
 학내·외에서 중요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온라인 속보를 하고 있습니다. 온라인 보도 역시 스누라이프 서울대저널 게시판과 서울대저널 홈페이지(http://www.snujn.com), 페이스북 페이지(http://fb.com/snujournal)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보도된 기사들은 지면에서도 ‘온라인 서울대저널’ 코너에서 모아보실 수 있습니다. 

<서울대저널> TV부는 무엇을 하나요?
 2013년 2학기에 <서울대저널> TV부가 출범했습니다. TV부에서는 자체다큐, 현장스케치(영상속보), 사진보도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 


<서울대저널>은 누가 만드나요?
<서울대저널>은 공개채용 방식으로 선발된 20명(2017년 7월 기준)의 기자·PD들이 만들고 있습니다. 서울대학교 학부생이라면 누구든 수습기자·PD 선발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. 
 

수습기자·PD는 언제 뽑나요?
 <서울대저널>은 매학기 초와 학기 말에 기자와 PD를 선발하고 있습니다. 수습기자·PD로 선발되면 교육기간을 거친 뒤 정기자·PD로 인준 받을 수 있습니다.


<서울대저널>에 들어가면 활동비도 주나요?
 <서울대저널> 기자·PD들은 별도의 활동비를 받고 있지 않으며, 취재과정에서 발생한 비용만 추후 환급받고 있습니다. 


 <서울대저널>의 노력은 학교 외부에서도 꾸준히 인정받고 있습니다. 김민수 교수 사건은 <서울대저널>이 최초보도 해 각종 언론에서 인용보도 됐습니다. 그밖에 이기준 교육부총리 사임사건, 수업권 관련 설문조사, 17대·18대 대통령 선거 설문조사, 53대 총학선거 관련 속보, 시민교육 관련 설문조사, 교양실험과목 수강실태 등의 기사들이 각종 언론에서 인용보도 됐습니다. 2015년까지 총 7회 실시된 ‘시사인 대학기자상’에서는 총 2회의 대상을 받았고, '시사저널  대학언론상'에서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. 2016년 '시사인 대학기자상'에서도 취재보도와 방송영상 두 부문에서 수상을 거뒀습니다. 


정기구독 : 이메일(snujournal@gmail.com)이나 페이스북 메시지(facebook.com/snujournal)로 연락주시면 됩니다. 학내 정기구독료는 무료입니다. 학외에서 정기구독을 신청하실 경우 배송비 명목으로 1년에 4천원이 청구됩니다. (등기로 받아보실 경우 8천원이 추가됩니다.) 

후원방법 : 이메일(snujournal@gmail.com)이나 페이스북 메시지(facebook.com/snujournal)로 연락주시면 됩니다. ‘일반후원’은 1년에 1만 5천원이며, 그 이상의 후원은 별도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. 후원독자님께는 감사의 의미로 매 호 <서울대저널>을 보내드리며, 매년 초 <서울대저널> 운영 상황 정기보고서를 보내드립니다. 




만드는 사람들


총괄
발행인 겸 편집장 :    박윤경 국문 13

 문화·학술
    부장 :    송재인 언론 13

    기자 :    김가람 사회 15, 박고은 국문 15, 허유진 언론 16

 사회부
    부장 :   이하영 경제 16

    기자 :   박수현 사회 14, 유서희 정치외교 16, 조시현 경제 15, 한지민 경제 15, 한기웅 경영 15 

학원부
    부장 :   김종현 철학 11

    기자 :   장은재 노문 16, 최영락 사회 16

 TV부 
    부장 :    최한종 언론 12

    PD :   이가온 경제 16, 정영진 인류 16

교육 및 자문
교육부장 : 신일식 경제 12

TV부 교육부장 : 박나은 소비자아동 13

기술자문 : 최영권 우주항공공학전공 박사과정

편집자문 : 조흥식 사회복지학과 교수 
              이재성 계산통계 졸업

발행

발행 : 서울대저널
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
서울대학교 학생회관 618호 

대표전화 : 02-880-5584 (편집실)/ 010-4946-1259 (박윤경 편집장)
      
광고문의 : 010-4946-1259 (박윤경 편집장)

홈페이지 : http://www.snujn.com
전자우편 : snujournal@gmail.com
페이스북 : http://fb.com/snujournal 

등록 : 2013년 10월
창간 : 1995년 5월 
등록번호 : 관악 마00013


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월간 <서울대저널>의 제작물은 ‘정보공유라이선스2.0 : 영리금지’에 따라 출처와 저작자를 명시하는 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단 상업적 이용의 경우에는 <서울대저널>과 협의해주시기 바랍니다.